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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 혹은 거짓

[하나님의교회 진실 혹은 거짓] 낙관주의적 편향과 믿음

낙관주의적 편향(Optimism Bias)이란 부정적인 미래는 과소평가하고 긍정적인 미래는 과대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타인의 성공 스토리를 들으면서는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을 것처럼 자신감에 충만해지지만, 비관적인 통계를 보면서는 자신이 그 통계에 있어서 예외라고 여기는 모습이 좋은 예다. 

살면서 종종 접하는 명언이나 좋은 글귀들을 보면 대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긍정적인 생각이 우리의 삶을 밝고 활기차게 한다는 데는 반박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부정적인 결과가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다 잘 될 거야’라고 생각해버리는 것은 긍정적인 사고가 아니라 자기 소망일 뿐이다. 물론 긍정적으로 미래를 설계해야 성공할 확률도 높아지지만 너무 비현실적인 낙관주의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장애가 된다.

한 강연에서 쉬는 시간을 이용해 낙관주의적 편향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강연장 외부의 자판기를 제대로 작동하지 않도록 하고 “이 자판기는 가끔 돈을 먹습니다”라는 문구를 써서 붙였다. 재미있게도 자판기 앞에 선 사람들은 경고 문구를 보고도 주저 없이 자판기에 돈을 넣었다. 자신은 다른 사람보다 부정적인 일을 겪을 확률이 적다고 생각하는 뇌의 편견 때문이다. 

현 세대를 살아가는 기독교인들의 낙관주의적 편향도 심각한 수준이다. 믿기만 하면 천국에 간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심판의 경고를 애써 잊으려 하고 있다(베드로후서 3:3~7). 하나님을 믿으면 천국에 가는 것은 맞다. 그런데 그들이 말하는 믿음은 구체적인 정의도, 방법도 없다. 무엇을 어떻게 얼마큼 믿으라는 것인지 모호하기만 하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새 언약을 믿고 지키는 자들에게 허락된다. 하나님의 계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성경에 기록된 안식일과 유월절 등의 새 언약을 지키는 사람의 믿음이야말로 하나님을 향한 제대로 된 믿음이다. 하나님의 계명은 하나도 안 지키면서 ‘나는 열심히 하나님을 믿고 주일예배도 봤으니 이 정도면 천국은 가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금물이다.

여호와여 내가 주의 구원을 바라며 주의 계명을 행하였나이다 (시편 119:166)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저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 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 (요한일서 2:3~4)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불법을 행한다면 천국에 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7:21~23). 그런데 이 말씀조차 자신과는 상관없는 것처럼, 불법인 줄 알고도 일요일 예배와 크리스마스를 지킨다면 천국과 점점 멀어질 수밖에 없다. 막연한 믿음으로 천국에 갈 수 있다고 낙관하기보다 노력을 해야 한다.

고장 난 자판기에 붙은 경고 문구를 무시하고 돈을 넣은 사람은 손해를 봤다. 그들은 겨우 몇 푼의 손해를 봤지만,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경고를 경홀히 여긴다면 돌이킬 수 없는 영적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내가 지금 하나님을 제대로 믿고 있는 것인지 냉정하게 돌아보고, 성경의 예언이 이루어지는 교회를 찾아야 할 때다.


<참고자료>

‘나쁜 일은 나에겐 일어나지 않는다?’, 한국경제

‘마음속에는 괴물이 산다’, 한덕현, 청림출판

출처: 패스티브닷컴

그리스도인이라면 막연하게 하나님을 믿기 보다는 내가 믿고 있는 하나님이 각 시대마다 어떠한 모습과 이름으로 구원을 베푸시는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뜻을 반드시 이해를 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내가 믿고 있는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지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법을 위배하게 되고 불순종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한 믿음은 천국가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이 될 것입니다.